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라지의 효능 하루 권장량 영양소 및 부작용 정리

by Life_Factory 2022. 11. 21.
반응형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도라지의 효능 모음

도라지는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산이나 들에서 흔히 자라는 편이에요. 

높이는 40~100 센티미터이고 뿌리는 굵고 원 줄기를 자르면 백색즙이 나와요.

 

 

한방으로 증명된 도라지

한방에서는 도라지를 길경이라고 하며 신경통과 편도선염의 약재로 사용되고 있어요. 

도라지 뿌리는 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생약으로 이용되기도 해요.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도라지글 결경이라고 하며 신경통과 편도선염에 약재로 사용하였어요.

또한 뿌리에는 항암 효과가 뛰어난 사포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생약으로 사용되어요.

사포닌은 항암 효과 뿐만 아니라 백내장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도라지의 우수한 영양소

 

도라지 뿌리에는 칼슘, 섬유질, 철분,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생약은 뿌리가 굵고 내부가 충실하고, 맛이 강한 것이 우량품으로 치고 있어요.

기침을 줄이고 쌓인 가래를 줄이는 진해 기능과 쌓인 가래를 줄이는 거담 기능이 있어서

감기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또한 해열, 진정 작용이 있고

소염 진통 작용이 뛰어나요.

 

추가적으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고혈압이나, 혈관계 질환에도 효과적이에요.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에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어 감기 또한 천식에도 많이 쓰이고 있어요.

아이들이나, 노인들 그리고 면역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 좋아요.

 

도라지의 부작용

도라지는 과복용할 경우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들어 염증이 없을 때 먹으면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도라지는 종이컵 한컵 분량정도 먹는 것을 권장 드리고 있어요.

 

 

도라지를 먹는 법

주된 산지는 한국, 북한, 중국이에요. 도라지탕이나 십미패독탕, 방풍통성산, 배농산 등의 한방재로 사용되어요.

한국에서는 도라지 뿌리를 가지고 김치, 나물, 비빔밥 등의 재룔로 사용해요.

도라지 무침도 많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반응형

댓글